증강현실이란? :: 노리터

어제부터 포털사이트의 인기검색어를 차지했던 단어는 '포켓몬 GO'였습니다.

오늘 이와 관련하여 뉴스 및 각종 기사들에서 포켓몬GO에 대한 정보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포켓몬GO의 이슈화는 대한민국의 속초라는 곳에서 서비스가 지원되면서 입니다.

일단 이것을 처음으로 찾아낸 이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서비스 지원이 되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이 서비스가 가능한 지역을 찾아낸 것인지 신기할 따름입니다.

어찌되었든 포켓몬GO의 인기 때문인지 갑자기 '증강현실'이라는 것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증강현실? 어디서 많은 들어본거 같은데 말입니다.

언제 어디서 들어봤을까 생각하다가 무릎을 딱 쳤습니다.

 

 

 




몇 해 전에 모통신사에서 광고카피 안에 증강현실이라는 문구를 넣었던 것이 생각이 납니다.

동영상 정보가 있다면 같이 올리고 싶었는데 벌써 5년도 전의 일이라 찾을 수가 없습니다. 혹시 좌표 아시는 분 좀 찍어주세요.

어쨌든 당시에 광고를 보고 증강현실이 뭐야라고만 생각했는데 몇 년이 지난 지금 증강현실이 우리 눈 앞에 펼쳐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도대체 증강현실이라는게 무언지 궁금해 하실텐대요.

제 글이 여러분의 궁금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증강현실이란?>

 

증강현실이란 사용자의 현실 세계에 3차원의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기술을 영화나 만화 등에서 이제껏 보아왔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면 배우가 안경을 착용하고 상대를 바라보자 그의 전투력이라던가 상대와의 거리 위치 등을 보여주는데 이것이 바로 증강현실 기술을 사용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히어로 중 한 사람인 아이언맨을 생각해 보세요. 주인공이 아이언맨 슈트를 입음과 동시에 눈 앞에 갖가지 정보가 쫙 펼쳐지는 장면을 말이지요.

적이 가지고 있는 무기, 장애요소, 기상 조건, 주변 상황 등의 외부정보를 받아들여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처 방안을 가상의 스크린을 통해 눈 앞에 펼쳐주는 장면이 바로 증강현실이 실현 장면 입니다.

현실의 사물에 대하여 가상의 관련 정보를 더하여 보여주는 것, 드라마나 영화 또는 만화 등에서만 보아오던 기술이 바로 우리 눈 앞에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증강현실을 가상현실로 혼동하여서는 안됩니다. 증강현실은 현실이라는 배경 위에 3차원의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로 보여주는 것이지만 가상현실은 말 그대로 배경, 이미지 모두가 현실이 아닙니다.

구성에 있어서 허상이냐 실상이냐에 따라 그 의미가 명확하게 구분된다는 것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증강현실 앞으로는 전망>

 

증강현실의 기술은 어쩌면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갈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였습니다.

스포츠, 교육, 관광, 의료, 쇼핑, 건강, 게임 등과 접목할 대상이 넘쳐납니다.

만약 진로를 고민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증강현실과 관련한 직업에 관심을 갖으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기술력은 다른 산업들과의 연관성과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며 그로인해 전문성을 갖춘 인력에 대한 요구가 더욱 늘어날 전망 입니다.

 

 

만약 증강현실이  좀 더 일상화 된다면 우리는 여행을 다닐때 무거운 여행 책자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맛집 지도를 일일히 찾아다닐 필요가 없어지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펼쳐질 무한한 증강현실이라는 기술력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순간 입니다.

 

 

 

'알아야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치매와 디지털 단식  (0) 2016.07.17
제헌절이란?  (0) 2016.07.17
파면과 해임 그것이 알고 싶다  (0) 2016.07.14
초복에 먹는 보양식  (0) 2016.07.12
열사병 증상 및 예방법  (0) 2016.07.11

+ Recent posts